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tist

태블로(테이블 계산식, LOD표현식(세부수준 표현식)

반응형

 

테이블 계산식은 "Raw Data"를 "집계한 값(Aggregation)"을 가지고 "테이블 계산(Table Calculation)"을 실행한다.

DAY4 국가별 가격 변동 비율 차이 시트를 열어서 함께 살펴볼까요?


우리는 국가별 가격 변동 비율을 구하기 위해서...
(1) Dollar Price(Raw Data)의 합계(Aggregation) 구하고,
(2) 그 합계 값을 가지고 “구성비율”이라는 테이블 계산식(Table Calculation)을 통해 변동 비율을 계산했습니다.
즉, 이미 집계된 Dollar Price 합계 값을 가지고 ‘재계산’ 했죠.

그런데 여기서 잠깐!!!!! Dollar Price는 무엇을 기준으로 합계 값을 구했었나요?

  • Dollar Price의 합계를 구한 기준은 연도(Date)국가명(Name)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태블로는 집계 값을 통해 시각화를 합니다. 이 때, 집계의 기준은 “시각화의 세부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시각화의 세부수준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봅시다.

새로운 시트를 여시고 Dollar Price를 더블 클릭해보세요. 그럼 전체 데이터의 총 Dollar Price의 합계가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Name을 열 선반에 올려보세요. 이번엔 Dollar Price가 국가 수준으로 집계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각화에 추가되는 차원에 따라 집계의 기준이 변경 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측정값의 집계 기준을 시각화의 세부 수준 또는 뷰의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화 세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곳은 아래 그림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곳입니다.
붉은색에 추가되는 “차원”이 시각화의 세부 수준을 결정 짓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테이블 계산 얘기로 돌아와 볼까요?

앞에서 보셨던 것처럼 측정값은 시각화의 세부 수준에 따라 집계가 되고, 이 집계 값을 갖고 다시 재계산 해야 하는 테이블 계산은 계산을 어떤 기준으로 할지 지정을 해줘야 하는 것이죠. 이 때 재계산이 되는 범위(테이블, 패널, 셀)와 방향, 기준에 따라 값이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범위와 방향을 신중하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시청하신 테이블 계산식 동영상과 LOD 동영상, 그리고 정리된 문서를 보셨으면 본격적으로 과제를 시작해볼까요?


 

 

 

 

 

 

😁

출처: 태블로 Tableau

https://www.tableau.com/ko-kr/learn

 

학습

학습 방법 더 보기 강사가 진행하고 참석자 Q&A 시간이 있는 1시간 분량의 실시간 웹 세미나 주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 세계의 여러 도시에서 제공되는 오프라인 교육 과정을 통

www.tableau.com

https://www.youtube.com/watch?v=Pe7_6ANkpLQ&t=716s

 

반응형